.

근래 한번 쯤 들어보셨을 단말기 유통법(이하 단통법이라 표기)이 10월 1일 부터 시행되는데요, 사실 저도 단통법이 무엇인지 자세히 몰라 '그런가보다'하고 있었는데 점차 10월이 가까워질수록 '이제는 알아야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어 확인을 해 보았습니다.

단통법은 쉽게 말해 같은 단말기를 누구나 동일한 가격으로 구매를 할 수 있게 만든 일종의 장치로써 흔히 '공짜폰', '버스폰'이라 표현되었던 판매방식이 사라지게 되는 것을 뜻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말기 구입방법의 변화를 불러올 '단말기 유통법'.


아시다시피 '공짜폰', '버스폰'이라 불리는 판매방식은 누구나 알 수 있는게 아닌 어떤 커뮤니티 등을 통해 정보가 알려지고 해당 정보를 습득한 사람들만이 일반적으로 형성되어 있는 판매가격보다 훨씬 낮은 가격으로 단말기를 구입하는 것인데 말씀 드렸듯이 모두가 아닌 일부에 국한되기 때문에 공평하다고 보기에 무리인 게 사실이기도 합니다.

결국 그런 이유로 단통법이 시행되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 앞으로 이통사들은 단말기의 출고가와 보조금 및 실 판매가를 홈페이지에 공시를 해야 하고 법으로 정해진 보조금을 초과하여 지급하는 경우 과징금과 벌금을 내야 합니다.

즉, 투명한 가격으로 모두가 평등하게 단말기를 구입해야 한다는 취지를 갖고 있는데 유심히 지켜봐야 할 점이 바로 단말기의 실질적인 가격 '할부원금'이 아닐까 싶습니다. 보조금 기준은 정해져 있는데 반해 단말기 출고가는 기업의 자율로 남겨졌기 때문입니다.

아이폰6는 단통법이 적용되어 만날 수 있겠네요.


이렇게 단통법이 시행되면 앞으로는 조금이라도 할부원금이 낮은 매장을 찾아 방문하는 일이 많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결국 오프라인 방문 대신 온라인 구매가 활성화를 이루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기도 합니다.

이미 SKT의 경우 'T월드 다이렉트'라는 사이트를 통해 휴대폰 구입을 온라인으로 편리하고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는 모습이기도 합니다. 마치 단통법을 예상이라도 한듯 말이죠~ ^^


T월드 다이렉트에 대해 조금 부연설명을 드리면, 먼저 단말기 구입가격을 공시하고 있으며 할인혜택/추천요금제 등을 적용하여 미리 매월 지출될 요금까지 예상해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더불어 현재까지 출시된 최신 스마트 디바이스에 대한 사양과 기능 그리고 사용자 환경을 인터넷 상에서 간접 체험해 볼 수 있고 방문 개통 서비스(개통 및 주소록 이전까지 무료로 제공)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직접 오프라인 매장을 찾아 단말기를 확인하고 개통하는 것과 동일한 수준의 서비스를 누릴 수 있음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물론 단통법이 시행된다고 하여 꼭 온라인을 통한 구입방법이 인기를 끌 수 있을 것이라 단정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이유는 단통법을 우회하는 또 어떤 방법이 나타날는지 모르기 때문이고요. ^^;

어찌됐든 단통법으로 인해 단말기 유통시장이 소비자들에게 불리함을 주지 않는 정말 투명한 모습으로 변화될 수 있을는지 앞으로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 11 12 13 14 15 16 17 18 19 ··· 997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997)
개발자 이야기 (1)
제품 이야기 (544)
세상 이야기 (365)
책 이야기 (1)
사진 이야기 (81)
뜬금없는 이야기 (5)
 RECENT POST
 RECEN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