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정용 PC의 성능을 결정짓는 3대 요소로 CPU, RAM, HDD를 들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다른 두 개의 성능을 받쳐주지 못해 결국 전반적인 성능(속도)저하를 초래하고 있는 요소가 바로 HDD인데요, 그래서인지 최근에는 HDD 방식이 아닌 SSD 방식을 채택한 PC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기도 합니다.


아시다시피 디스크가 회전하여 데이터를 읽고 쓰는 HDD(Hard Disk Drive) 방식에 비해 플래쉬 메모리를 사용하는 SSD(Solid State Drive) 방식이 속도 면에서 월등히 우수하고 더불어 물리적으로 움직이는 부품이 없어 소음과 전력소모 면에서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낫다고 할 수 있는 것이죠.

이렇게 가정용 PC의 물리적 구성이 점차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 것처럼 서버 제품도 빅데이터 비즈니스 시대에 맞춰 변화하고 있으니 바로 데이터 저장 장치로 사용되고 있는 스토리지 서버가 그 주인공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스토리지 서버는 쉽게 표현해 네트워크 저장장치라 할 수 있는데요, 이 또한 기존 HDD 방식에서 SSD 방식으로의 전환이 일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어느 순간부터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데이터의 규모가 방대해져 그것을 이용한 다양한 생태계가 만들어지고 있는데 말씀 드렸듯이 방대한 데이터를 다루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빠른 속도가 요구되고 기존 HDD 방식으로는 그런 면에서 부족하기 때문에 SSD 방식을 취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각설하고 SSD 방식을 취하고 있는 스토리지 서버의 종류가 여럿인데 그 중에서도 IBM 플래시 시스템의 특징에 대해 전해드리는 이유는 다른 무엇보다 타 제품에 비해 성능 면에서 우수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IBM FlashSystem 840.


그렇다면 과연 어떤 점이 우수한 것일까요? 먼저 동일한 SSD 구성이라 해도 다 똑 같은 게 아님을 들 수 있겠습니다.

스토리지 서버의 SSD 구성은 하이브리드와 플래시 전용으로 나누어지는데 IBM 플래시 시스템의 경우 후자에 속해 마이크로 세컨드의 응답속도(Latency) 및 HDD 기준으로 설계된 하이브리드 방식에 비해 속도와 데이터 보호기술 면에서 낫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이브리드 방식의 경우 낸드 플래시 성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없고 메모리 셀은 덮어쓰기를 지원하여 지우기를 할 때마다 닳아서 손상되어 수명에 제한이 있는 반면에 플래시 전용 IBM 플래시 시스템은 플래시를 위한 아키텍처 설계 및 애플리케이션의 효율이 극대화 되어 별도의 튜닝이 필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IBM 플래시 시스템을 도입하여 큰 효과를 거둔 국내 기업이 있는데 먼저 키움증권의 경우 증권 업무 특성상 스토리지의 빠른 응답속도가 필요했고 더불어 트레이딩 시스템의 성능 개선이 필요하여 도입을 했고 이후 대량 정보 처리 능력 및 속도가 향상되어 빠른 전산 플랫폼을 구현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더불어 서울 도시 가스의 경우 DB 시스템 노후화 및 데이터 증가로 인해 요금 정산 배치작업에서의 시간 지연이 발생하였는데 IBM 플래시 시스템 도입 후 User I/O 대기시간 7.5배 개선 및 요금배치 처리시간에서 6배의 개선효과를 가져왔다고 합니다.

참고로 2013년 플래시 스토리지 시장 1위는 어디였을까요? 네, 바로 IBM이었습니다.

2013년 플래시 스토리지 시장 1위 IBM.


끝으로 앞서 말씀 드렸듯이 기존 디스크 스토리지 아키텍처에 SSD를 추가한 게 아닌 플래시 전용 아키텍처를 바탕으로 하고 있는 IBM 플래시 시스템을 통해 별도 튜닝과 증설작업 없이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최대 9배, 에너지 소비량과 상면공간을 80%까지 감소시켜 TCO(소유비용)를 절감할 수 있으니 그야말로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는 결과라 할 수 있겠습니다.

IBM 스토리지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시스템 스토리지 소개 페이지(http://ibm.co/1nPiUYr) 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적용 사례와 이벤트가 기다리고 있는 Flash City(http://goo.gl/F1yMvK)도 준비되어 있으니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이 포스팅은 한국 IBM FlashSystem의 의뢰로 원고료를 받고 작성되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 8 9 10 11 12 13 14 15 16 ··· 997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997)
개발자 이야기 (1)
제품 이야기 (544)
세상 이야기 (365)
책 이야기 (1)
사진 이야기 (81)
뜬금없는 이야기 (5)
 RECENT POST
 RECENT COMMENT